사회 초년생으로 직장을 다니 다 보면 많은 많은 시행착오와 실수들을 겪게 됩니다. 오늘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반드시 지켜야 할 10가지 직장생활 잘하는 팁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직장 생활을 외국에서 보냈습니다. 외국에서 직장을 다닌지도 20여 년이 넘어가는군요. 아무런 연고도 없는 타국에서 혼자의 힘으로 이름만 대도 알 수 있는 회사의 간부직까지 가는 여정은 많은 노력과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실수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 그 실수에서 배워 제 경력을 쌓는 일에 집중했습니다. 제의 작은 경험들이 직장에 첫발을 내딛는 사회 초년생들이나, 20-30 대 여성으로 직장에서 조금씩 경력을 쌓아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적어 봅니다.
전문 경력을 쌓기 위한 10가지 팁
1. 친절하지만, 신념에 찬 태도를 가지십시오.
많은 사회 초년생들이 격는 어려움이 직장에서 일하는 태도입니다. 요즘의 젊은 세대는 자신의 심념에 대해 단호하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사회 초년생으로 이러한 Assertive 한 태도를 취하기란 쉽지 않죠.
친절하지만 단호함을 갑춘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당신의 노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너무 착하고 모두에게 친철하기만한다면, 당신의 업무 외에 다른 사람의 업무를 대신해 주는 시간이 더 많아집니다. 한마디로 "아니오"라는 말을 하지 못하는 직장에서의 호구로 인식됩니다. 반면 당신이 지나치게 단도직입적으로 단호한 사람이라면, 당신의 업무를 수행했는데에 도움이 되지만, 주위에서는 당신에 대한 평판이 이기적인 사람으로 낙이 찍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친절하면서도 단호함을 겸비한 태도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It's not what you say, it is how you say it" "말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말하는 것이다" 여기서 Assertiveness적 태도, 즉 자신의 신념을 타인에게 설득시키는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상대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으며 자신의 의견을 관철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절대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전문적이고 재치 있는 태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절과 단호함의 균형이 핵심입니다.
2. 전문적 사회 관계를 구축하십시오.
주위에 전문적인 분야의 선배나 상사들과의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십시오. 이것은 당신이 경력을 쌓거나 직장을 옮기고 싶을 때마다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제가 일하는 호주에서는 레퍼런스가 면점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 합니다. 아무리 인터부를 잘하였다고 해도 레퍼런스가 없거나 부실한 경우, 취업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직을 할 경우 전 직장 상사의 레퍼런스가 좋아 야 합니다.
또한 동료들과의 네츠워트를 형성하십시오. 동료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뿐만 아니라 현재 직장에서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내 승진기회에서 관리자들의 이 부분을 엄격히 심사합니다. 당신이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했다면, 그들은 당신의 직업윤리와 당신이 그 자리에 얼마나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그들로부터 존경받지 못한다면, 당신이 자격이 있더라도 그 승진을 얻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울 것입니다.
3. 험담이나 불평을 하지 마세요.
가십은 어디에나 존재하며 직장에서 아무리 전문적이라고 해도 가십은 있을 수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직장 휴게실에서 사람들이 하는 말은 대부분 사실성이 부족합니다.
다른 동료에 대해 험담을 들으셨 다면, 자리를 피하고 잊어버리십시오. 눈으로 보지 않고 믿으면, 좋은 사람을 만날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에서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하는 말도 조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면 그 말은 왜곡되고 당신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가십은 하지도 듣지도 마십시오.
4. 직속 상사나 선배로부터 배우십시오.
세상이 끊임없이 진화하기 때문에 우리는 직장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승진을 원할 경우 다른 사람, 특히 상사로부터 배우는 것이 편안해야 합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상사나 선배가 당신보다 더 오래 일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5. 자신감을 가지세요.
물론 사회 초년생으로 직장을 다니다 보면 다소 생소 하고 처음 해보는 업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감은 잃지 마십시오.
스스로 자신감이 있는 사람 처럼 행동 하십시오. 자신감을 높이는 좋은 방법은 유튜브나 팟캐스트에서 동기 부여 강연을 듣거나, 긍정 확언을 습관화하는 것입니다.
긍정 확언을 하는 법을 아시고 싶으시면 다음의 글이 도움이 됩니다.
낮은 자신감은 전반적인 웰빙과 스트레스 수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충분하고 가치 있고, 인생에서 훌륭한 일을 할 자격이 있으며, 직장에서 정말 훌륭하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당신가치를 표현하는데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한국사람들은 너무 겸손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직장에서 그것도 외국회사나, 외국계 기업에서는 미덕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이 이루어 낸 업적을 기록하십시오.
만일 당신이 승진이니 연봉인상의 기회가 온다면, 단신은 자긴의 가치를 표현할 때가 온 것입니다. 이때를 위해 준비하십시오. 당신이 한 일로 회사에 어떠한 이익을 가져왔습니까? 당신이 입사한 후로 매출이 얼마나 증가했습니까? 직장에 오기 전보다 더 나은 직장을 만들기 위해 한 모든 일을 기록해 두는 것이 기회를 얻기 위한 준비입니다.
이력서를 매년 업데이트 하십시오.
Linkedin과 같은 B2B 플랫폼의 당신의 업적을 업데이트하십시오. (단 개인적 소셜미디어는 직업에 관한 사항은 하지 마십시오.)
7. 소셜 미디어를 조심하십시오
위에서 LinkedIn을 말하면 서 언급한 소설 미디어에 대해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날 소셜 미디어는 어디에나 있으며,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페이스북이나 Instagram에 게시하는 내용에 주의하세요.
계정이 공개로 설정된 경우 비공개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부적절한 댓글/사진을 게시하여 직장에서 해고 도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만일 직업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하시는 경우는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십시오.
8. 자신에게 투자하십시오.
더 많은 책을 읽고, 명상하고, 팟캐스트를 듣고, 온라인 강좌를 듣고, 일주일에 몇 번 운동하십시오. 당신이 느끼는 모든 일을 하면 당신을 고양시키고 정서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9. 경제와 금융을 공부하십시오.
이제 사회 초년생으로 돈을 저축하고 투자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많은 20대의 젊은 사람들이 경제에 대해 공부하고 실천합니다.
작은 목표로 시작하고 매달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목표에 투자하십시오.
금융 관련 서적이나 팝 케스트로 꾸준히 공부하십시오.
10. 전문적인 복장을 입으십시오.
직장에서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가장 큰 팁 중 하나는 전문적으로 옷을 입는 것입니다. 명품을 입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직장인으로서 맞는 옷차림을 갖추는 것입니다.
직장에서 옷차림이 전문적인지,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추가 있는 셔츠가 몸에 꽉 조이거나, 가슴이 너무 많이 패인 상의는 좋지 않습니다.
자신의 직장이 비스니스 복장을 요구하는 보수적 성향의 회사라면, 그에 맞는 복장으로 입는 것입니다.
직장인으로 경력을 쌓아가기 위해서는...
위에 나열한 10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팁들입니다. 그러나 완벽하게 수행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낙담하지 마십시오.
작게나마 시작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며 조금씩 성장하는 것입니다. 성장하는 삶은 당신의 꿈에 더욱 가까이 갑니다.
'Digital illustration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별 목표 검토하고 2월의 계획을 세우는 10가지 방법 (2) | 2022.01.31 |
---|---|
호랑이 해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것 (3) | 2022.01.29 |
긍정 확언을 매일 아침에 하게 되면... (5) | 2022.01.20 |
웃음명상을 아시나요? (2) | 2022.01.18 |
얼마나 웃고 사십니까? 웃음의 효과와 실천법 (3) | 2022.0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