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illustration tips

우리는 왜 열등감을 느낄까?-열등감 극복법

by 아리수 크리스틴 2022. 10. 9.
반응형

열등감을 극복하는 방법
열등감을 극복하는 방법

 

우리는 모두 살아가며 열등감이라는 감정에 빠지곤 합니다. 항상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은 뒤 쳐져 있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을 열등감 (feelings of inferiority)라고 합니다. 쉽게 콤플렉스라고도 하지요.

 

여러분들이 아는 모든사람들이 당신보다 더 성공적이고, 인기 있고, 똑똑하며,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마치 자신이 가치 없고, 평균 이하라고 느끼십니까? 혹은 자신을 들어내지 못하고 "진짜의 모습"을 숨긴 거짓 자아로 포장하고 계신가요?

 

심지어 다른 사람들의 확실한 자신감과 성공이 자신을 더욱 초라하게 만들기에 이러한 상황을 피하고 숨어 계신가요?

 

이러한 생각이 든다면, 가장 먼저 "왜 내가 열등감을 느끼는가?"라는 자문을 해보십시오.  우리 모두는 때때로 이러한 감전을 느끼지만,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상황입니다. 그러나 항상 이런 생각이 든다면 이것은 열등감 콤플렉스일 수 있습니다.

 

열등감 콤플렉스란?

열등감 콤플렉스는 누군가가 당신보다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과는 다릅니다 .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보다 더 유능하거나 성공했다고 느끼는 순간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감정에 어떻게 반응하고 대을 하는 태도입니다.

 

어떤 이들은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반성하고 동기를 부여 합니다. 또 어떤이들은 그 느낌과 상황을 반추, 자책, 부정적인 감정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고 합니다.

누구나 열등감은 있다
누구나 열등감은 있다

정신 분석가인 Alfred Adler는 사람들이 열등감을 다루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야기하는 상황을 직면해야 할 도전으로 보고 대처 행동(Coping Behaviors)을 사용하거나, 그것을 피해야 할 문제로 보고 보호 행동(Safeguarding Behaviors)에 의존합니다.

 

그리고 보호 행동은 다양한 형태를 취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두통이나 만성 피로와 같은 신체적 문제를 일으키며, 이것이 왜 자신의 도전에 직면할 수 없는지에 대한 변명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불안 장애가 발생합니다. 그들은 두려움을 자신의 목표에 더 가깝게 만드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정당화로 사용합니다. 

Alfred Adler's "The Science of Living

 

 

알프레드 아들러의 열등감을 다루는 태도

 

 

 

열등감 콤플렉스 증상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할 때 정기적으로 자신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고 그것이 당신의 삶에 방해가 되는 경우, 당신은 열등감 콤플렉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신체적, 지적, 사회적 또는 심리적으로 동료 그룹의 다른 사람들보다 열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열등감으로 인해 도피하고 고립되는 것입니다.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태도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태도

다음에 나열된 증들을 여러분들은 느끼십니까? 한번 체크해 보십시오.

 

  • 사소한 비판이 며칠 동안 당신을 힘들게 합니다.
  • 당신은 완벽주의자이고 어떤 일에도 완벽하지 못하다고 느낍니다.
  • 당신은 외부인처럼 느껴집니다
  • 당신은 '가치가 없다' 또는 '충분하지 않다' 고 느낍니다. 
  • 당신은 세상으로부터 '진짜 당신'을 숨깁니다.
  • 당신은 사람을 기쁘게 하는 사람이며 끊임없이 다른 사람에게 복종합니다.
  • 당신은 항상 다른 사람들의 최고의 자질과 자신을 비교합니다.
  • 소셜 미디어는 모두가 당신보다 더 행복하거나 더 성공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당신을 비참하게 만듭니다.

 

열등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면 불안 과 우울증의 위험이 더 커집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들만큼 좋지 않다고 느끼면 많은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고 사회적 불안으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열등감 콤플렉스 극복 방법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열등감 극복방법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열등감 극복방법

열등감을 극복하려면 다음을 시도하십시오.

 

비교를 적게 하십시오. 끝없는 소셜 미디어 스크롤로 인해 열등감을 느낀다면 이러한 플랫폼과 팔로우하는 사람들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십시오. 그리고 이상적인 미디어 이미지이든 자신의 친구이든 상관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모두가 각자의 길을 가고 있고, 다른 사람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확인하고 그것에 집중하십시오.

 

감사를 연습하십시오. 연구에 따르면 삶의 좋은 점에 감사하면 다른 사람들과 비교를 덜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무엇에 대해 감사합니까? 감사 목록을 만들어 보십시오. 이른 아침 감사일기를 쓰는 것도 좋습니다. 

 

사고를 전환하십시오. 긍정적인 사고의 전환은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당신을 열등하고, 무가치하고, 결점이라고 느끼게 만드는 도움이 되지 않는 사고방식과 부정적인 생각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기회를 주십시오. 실패할 수 있거나 능력 부족이다고 느낄 수 있는 상황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면 대신 현실적으로  성취가 가능한 상황에 자신을 두십시오.

 

마음 챙김을 연습하세요. 마음챙김 명상은 과거의 실수를 반성하거나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현재 순간으로 되돌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 수용을 연습하십시오. 자신의 결점과 불안을 수용하십시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조금 늦어도 괜찮습니다. 휴식을 취하세요.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Eleanor Roosevelt는 “당신의 동의 없이는 아무도 당신을 열등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열등감을 느끼는 것은 당신에게 본질적으로 잘못된 것이 있어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능력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자기 연민을 연습하면 곧 자신의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치유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열등감을 주위에 드러내고, 새로운 에너지로 변환할 기회를 주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