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illustration tips

생산성을 높이는 시간관리 방법

by 아리수 크리스틴 2022. 9. 2.
반응형

시관관리 방법
시관관리 방법

시간을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습니다. 저 역시 시간관리 방법들을 배우며 실천해 보고 저게 맞는 방법들을 찾아 일상에서 습관화하며 살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활용하고 효과를 얻은 방법들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저는 그다지 부지런한 사람은 아닙니다. 조용히 앉아 책을 읽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아주 내성적인 사람이지요. 그러나 인간관계에서나 직장 생활을 하게 되면 늘 이러한 저 성향과 의무에서 부딪히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보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남은 시간에 제가 좋아하는 것을 하고 싶은 의지로 시간관리에 대한 공부를 했습니다.

 

생산성을 개선하고 하루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집중 시간과 큰 목표를 우선시했을 수 있지만 요즘 들어 개인 만족도와 작고 쉽게 추적할 수 있는 목표에 더 중점을 둡니다.

 

생산성을 추구하는 것은 1등을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행복해 지기위해 나를 위한 시간을 올바로 쓰는 것입니다.

 

“생산성은 순수한 경제적 산출물이 아닌 자신에게 가장 좋은 것을 하는 것을 바라보는 것이다”라는 생산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도 있습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시간관리 방법들

1. 탑 3 목록 만들기

하루를 시작할 때 할 일 목록을 살펴보고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주요 작업을 하나 선택하십시오. 이것은 당신이 하루의 나머지 시간을 보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경우에도 당신이 한 일에 여전히 만족할 것입니다.

 

하루의 일과표를 작성하며 3가지 중요한 할일 목록을 적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달까지 끝내야 할 프로젝트에서 오늘 할 일 3가지를 적습니다. 그리고 그 일들이 집중하면 하루를 알차게 보 내 것에 대한 만족도가 높죠.

 

톱 3개의 목록작성은 아이젠하워의 시간 관리법에서 배운 것을 기초로 하여 일일 할 일 목록을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중요/시급 : 가정 우선적으로 합니다.

시급/ 덜 중요: 두번째 목록으로 지정합니다

중요/ 덜 시급: 세번째 목록으로 지정합니다.

덜 시급/ 덜 중요: 이 목록은 not to do list에 넣어 기록합니다.

 

아이젠하워 시간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내년에는 블로그에 무엇을 쓰지?-블로그 목표 설정 방법

 

내년에는 블로그에 무엇을 쓰지?-블로그 목표 설정 방법

당신이 사업의 일환으로 블로그를 하시든, 라이프 블로그로 블로그를 하시든, 단순히 취미로 블로그를 하시든 이곳에 계신 분들은 다 블로그를 통해 독자와 소통하는 것에 대한 매력에 빠져 있

eunsasinamu.tistory.com

 

2. 타임블록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이용합니다. 작업을 위한 시간을 찾는 데 문제가 있으면 시간 차단을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특정 작업을 위해 하루를 시작할 때 일정에 시간을 예약하여 해당 작업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이상 시간이 부족하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는 추가 이점이 있습니다.

 

저와 같이 직장일과 부업을 함께 병행하는 주부로서 많은 특정 작업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그 예의 하나로, 퇴근 후 30분은 집안 청소에 시간을 차단합니다. 물론 집안을 다 청소하는 것이 아니라 그날 청소해야 할 공간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블록을 만들어 플래너에 넣습니다.

 

타임블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타임블록(Time Block)을 아시나요? -당신의 시간을 통제하세요.

 

타임블록(Time Block)을 아시나요? -당신의 시간을 통제하세요.

당신의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면, 시간이 당신을 통제할 것입니다. 타임 블록 방법은 당신의 사간을 통제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체계입니다. 오늘은 타임블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무료 디지털

eunsasinamu.tistory.com

 

3. 할 일 목록과 재구성

우리의 두뇌는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하는 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할 일 목록을 사용하여해야 할 일을 기록하고 그 목록을 일과표나 포스트-잇에 적어 하루를 계획해 보세요.

그러나 해야 할 일을 목록을 적다 보면 많아 지는 목록에 압박감을 느끼곤 합니다. 그것을 할 수 있는 마스터 목록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주로 특정 프로젝트를 계획할때 사용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부엌을 개조하는 새 프로젝트를 시행하려고 합니다. 그때 여러분은 무엇이 필요하고, 돈이 얼마나 들지, 등 많은 것들에 대한 조사와 구입 등 할 일 목록이 많습니다. 그것들을 마스터 목록에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십시오.

그리고 그 목록들을 3-5단계로 분류하십시오. 분류된 목록을 다시 세부적을 분류하여 월간, 주간, 일간으로 시간 블록에 첨가하십시오. 그리고 그날 완료하지 못하셨다면 진행 중으로 태그 하여 다음날로 이동시키십시오.

 

실망하지 마시고 전제적 그림을 보게 되면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제 문구사업의 제품을 계획하고 출시 할때 이 방법을 활용하여 제품 출시를 합니다. 그러다 보니 꾸준히 매달 새로운 제품(크리에이터 월간 메거진)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플래너 크리에터 클럽에 관해 관심있으시면, 다음에서 알아보십시오.

 

4. 시간 추적

시간은 엄청나게 귀중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린다고 생각하므로, 타이머나 시간 추적 앱을 사용하여 어떤 작업이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저의 경우, 블로그를 쓰거나, 문구제품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계획보다 사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죠. 그래서 처음에 제 일과 스케줄표에 시작시간과 완료 시간을 적어 제 시간을 추적합니다.

 

5. 멀티태스킹 중지

이것은 여러분이 얼마나 그 일에 집중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생산성 전문가들은 멀티태스킹이 유익하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해 수행하십시오.

 

특히 중요한 업무나 프로젝트를 할때는 이 방법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저의 경우, 멀티 타스킹이 허용되는 시간은 집안 청소를 할 때 음악을 들으면서 하거나, 세탁기를 돌리며 팝캐스트를 듣는 시간입니다.

 

4. 생산성 도구의 활용과 결합

많은 생산성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통합이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이렇게 하면 10개의 다른 앱을 열어서 필요한 것을 찾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도구중 에어 테이블을 사용하여 구굴 드라이브, 메일을 연동하여 사용합니다.

 

5. 월간 플랜너 사용

일정관리를 위해 월간 캘린더에 중요 한날, 명절, 가족 생일, 빌 페이 마감일, 중요 회의 날짜 들을 매월초에 기록합니다. 이러나 한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중요한 날을 놓치지 않게 됩니다.

 

6. 휴식을 취하십시오.

쉬지 않고 일을 한다고 생산성은 높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생산성을 향상하고 지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포모도 법칙을 응용하여 장기적인 업무를 할 때 25분 집중하여 일하고 5분 쉬는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7. 작은 목표를 설정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추진력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종일 작고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셀프케어/자기계발 시간을 할애

업무적일 일 이외에 자신의 위한 시간을 일정에 첨가하여 수행합니다. 현재 하는 일 외에 자신의 목표를 위해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하루를 시작할 때, 시간을 따로 떼어서 자신을 위해 노력하십시오.

 

저의 경우, 매일 아침 2시간의 514 모닝 챌린지 시간이 저의 자기 계발과 정신적 건강을 위해 할애하는 시간입니다.

 

9. 80/20 법칙

결과의 80%는 시간과 에너지의 20%에서 나오므로 매일 시작하는 시간의 20%를 가장 어려운 작업에 할당하십시오.

 

10. 작업 공간 청소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크고 가장 미묘한 것 중 하나는 작업 공간입니다. 깨끗하고 정돈된 작업 공간이 있으면 두뇌가 계속 집중할 수 있고 필요한 것을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퇴근할 때 책상을 정리하고 퇴근하여 다음날 바로 업무에 집중하는 정리정돈의 습관을 들여 보십시오.

또한 디지털 공간의 정리 또한 잊지 마십시오. 저와 같이 많은 이미지 파일을 다루는 직업이라면, 수많은 파일들로 데스크톱 스크린을 덮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한 프로젝트가 끝나면 바로 파일들을 정리하고 중요한 파일들을 지정한 장소에 보관합니다.

 

시간관리는 의지가 아니라 습관입니다.

 

시간관리는 습관입니다
시간관리는 습관입니다

 

 

시간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보면, 그사람의 의지가 강해서가 아니라 습관화를 만들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충분한 수면등으로 셀프케어를 습관화하며, 행복하 지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활용합니다.

 

시간 관리 방법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마인 셋이 중요합니다.

 

- 아침에 계획하고, 잠들기전 하루에 대한 체크리스를 확인하십시오.

- 새로운 전략을 시도해보고 평가하십시오. 그럼으로써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들을 찾게 됩니다.

- 단계의 시각화를 만드십시오. 장기 목표의 경우 목표 자체보다는 목표를 향해 취할 수 있는 단계를 시각화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시작하게 될 여정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포기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하루 잠시동안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10분 정도 눈을 감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 시간이 너무 좋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멍 때는 시간을 갖고 나면, 다음 일을 할 때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필요하지 않은 것은 분리하십시오. 읽지 않는 알림과 이메일 구독을 보내는 사용하지 않는 앱부터 해로운 사람과 쓸모없는 기술에 이르기까지 당신에게 좋지 않은 것은 무엇이든 연결을 끊습니다.

- 매일 반복적으로 하는 일에 대해 명확한 루틴을 만드십시오.

- 이메일 확인하는 시간을 하루에 두 번으로 제한하십시오. 이메일은 시간을 가장 많이 소모하는 수단 중 하나이며 우리의 두뇌는 정기적으로 이메일을 확인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대부분의 이메일은 즉각적인 응답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두 번(예: 오후 12시 및 4시)을 설정하여 확인하고 모든 것에 응답할 수 있습니다.

-매일 일기를 쓰십시오. 하루 종일 가지고 있는 생각과 아이디어를 저널에 적어 기록해 보십시오.

- 매일 1% 향상된다고 마음먹고 꾸준히 하십시오. James Clear의 Atomic Habit s는 매일 1%씩만 증가시키는 방법을 선택하는 1% 규칙을 사용합니다. 그것은 매일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을 만큼 충분히 적은 양이지만 일 년 내내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깨닫은 시간관리법의 효율적 활용은, 자신의 성취할 목표가 무엇인가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새로운 팁을 시도하는 것만큼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