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stationery business

내년에는 블로그에 무엇을 쓰지?-블로그 목표 설정 방법

by 아리수 크리스틴 2021. 12. 27.
반응형

블로그 플랜 방법
블로그 플랜

당신이 사업의 일환으로 블로그를 하시든, 라이프 블로그로 블로그를 하시든, 단순히 취미로 블로그를 하시든 이곳에 계신 분들은 다 블로그를 통해 독자와 소통하는 것에 대한 매력에 빠져 있을 겁니다. 또한 블로그로 수익화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우리는 보다 많은 고민과 계획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2022년을 준비하면 일상에서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계획하듯이 블로그의 목표를 계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블로그전문가들이 유튜브에서 이야기하는 노하우를 보며, "저건 원칙적인 이야기잖아" 하는 생각이 많았습니다. 보다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예시에 대한 언급이 없어 갈증을 느끼곤 했습니다. 물론 그들은 전문가이고 경험도, 콘텐츠도 많아 쉽게 이야기하는 것 같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뗳게 생각하세요?

 

제 나름대로 쌓아온 실천 방법들로 이 글을 구성해 보려 합니다. 전문가들이 다 잘못되었다는 이야기 아나라, 저의 개인적인 경험과 견해로 쓴 글임을 밝혀둡니다. 

 

 

1. 목표를 세우십시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우리는 목표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압니다. 더욱이 사업의 일환으로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면 더욱더 실감하실 겁니다. 그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 요구 사항이며 삶에서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모든 사람의 필수품입니다. 저 역시 블로그를 제 부업의 마케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덴젤 위싱턴이 지도하는 연기 그룹에서 했던 연설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목표가 없는 꿈은 단지 꿈일 뿐입니다"

 

많은 분들이 말합니다. 블로그는 장기적으로 보고 글을 써야 한다고... 그렇다고 연간 목표나 계획이 없이 글만 쓴다고 우리의 꿈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단기적 목표를 세분화하고 전락과 전술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는, 2021년 한 해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목표 중 하나가 구독자, 방문자의 수를 증가를 통한 한국 블로그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한국의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저로서는 우선 트렌드를 파악해야 저의 틈새시장의 확보가 가능했지요. 이번 달 검토는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 제 블로그의 방향성의 틀을 잡았다고 봅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목표를 가지고 계시겠지요? 방문자 일 1000명, 에드센스나 광고를 통한 월 $4000 수익화 등등...

 그러나 블로그의 게시글이 없다면 이것은 단지 꿈에 불과합니다. 자신의 사진 목표에 대한 구체적 전략과 전술을 세워 실천을 해아만이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아토믹 헤빗(Atomic Habit)의 저자 제임스 클리어는 그의 저서에 이런 말을 했습니다. "Winners and losers have the same goals." 

여기서 말하듯 winner(승리자)는 꿈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들을 계획하고 실천한 사람들입니다. 

 목표를 가지고 방법과 실천으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만이 꿈을 이루는 승자가 됩니다.

 

2. 블로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4 가지 방법

금융의 전무가 들은 말합니다. 그들은 자산운영은 20%의 지식과 80%의 행동이라고 말합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올바른 목표 찾기

여러분의 블로그에 제공하는 정보는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이 질문을 통해 올바른 블로그의 목표를 찾으십시오. 

 

The ONE Thing이라는 책에서 저자 Gary Keller와 Jay Papasan이 이렇게 말합니다.

" 현재 프로젝트를 예정보다 빨리 완수하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렇게 하면 다른 모든 것이 더 쉬워지거나 불필요한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내가 블로그에 글을 씀으로써 독자들이 그 주제에 대한 일들을 쉽게 할 수 있거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그러기 위해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모닝 루틴에 대한 블로그 글을 게시하며 제가 고민했던 것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과 더불어 그 모닝 루틴을 잘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나 가이드를 만들어 공유했습니다. 물론 이 주제에 공감하는 커뮤니티나 페이스북 그룹에서 챌린지를 운영할 수 도 있습니다. 즉 글이라는 정보와 물리적 형태의 실천을 병행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블로그 목표의 명확성을 높이고 자신에게 적합한 목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집중할 올바른 목표를 찾으면 다음 단계는 우선적을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만들고 최우선으로 해야 작업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목표를 세워야 한다
컨텐츠 플랜 년간 계획표

2. 목표를 멀티태스킹 (Multi-Tasking)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목표를 위한 크고 작은 액션 목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 모든 것을 다 이루려 합니다. 그러기에 멀티 타스 킹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스몰 비즈니스나, 혼자 하는 사업자들이 이러한 업무의 가중이 많습니다.

 

그러나 옛말에도 있듯이 "두 마리 토끼를 쫓으면 한 마리도 잡지 못한다.  – 러시아 속담.", 멀티태스킹은 우리를 비효율적으로 만들고 집중력을 떨어 트리며, 스트레스를 줍니다.

 

물론 설거지, 전화통화, 음악 감상, 집안 청소 등 간단한 일은 멀티 타스 킹(Multi-Tasking)이 가는 합니다. 그러나 주제를 조사하는 것과 같이 집중적인 주의가 필요한 작업은 멀티태스킹을 생산성과 효율성을 저하합니다. 

 

제 경우를 예로 들어 보면,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 저는 글을 쓰고, 편집하고, 이미지 제작하고, 교정하려고 했습니다. 또한 소셜 플랫폼에 포스팅 역시 함께 하곤 했지요. 꾸준히 연재하기 위해 그렇게 했습니다. 특히 올초에 티스토리를 접했을 때 많이 듣는 이야기가 1일 3포(즉 하루에 3개 이상의 글을 포스팅 하기)였습니다. 제게는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기도 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그렇게 함으로 글의 질이 떨어지는 것이 제일 두려웠습니다. 또한 작업의 집중도도 떨어 지구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정말 1일 3포를 하고 계신가요?

 

저의 경험으로 제안하는 것은, 여러분이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여러분의 사업의 콘텐츠 마케팅의 일환으로 시작하신다면, 각 작업에 개별적으로 집중하면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 더 나은 작업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돼 것입니다. 

 

작업을 특정 프로세스로 분리하고 한 번에 하나의 중요한 작업만 수행하면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James Clear는 "한 번에 둘 이상의 작업을 수행하려고 하면 바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양질의 작업을 완료하지 못합니다. 전화기를 끄고 작업과 관련이 없는 모든 브라우저 탭을 닫고 진지하고 생산적인 작업에 착수하십시오."

 

예전 직원을 채용하는 인터뷰에서 질문에서 멀티 타스 킹에 관 한 질문이 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구직자들이 멀티 타스 킹을 자신의 장점으로 말하는 것을 보며 제가 던진 질문은 멀티 타스 킹과 생산성에 관한 상관관계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대답을 못하더군요. 지금 함께 일 하는 직원들을 보아도 한 가지에 집중도가 높은 직원들의 업무 수행 평가도 높습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 글을 쓰는 날을 정해, 교정 없이 집중하여 글을 쓰십시오. 완성하여 공개하기까지는 몇 단 게를 거치니 한 번에 완성하려 들면 안 됩니다. 글은 임시 저장하십시오. 저의 경우는 이런 식으로 글을 쓰는 날을 정해 놓고, 콘텐츠 아이디어에 있는 주제들을 1달 분량(4-5 포스팅 주제)의 초고를 임시 저장해 놓습니다. 

 

여기서 요점은 한 번에 하나씩 작업하는 것입니다. 한 번에 하나의 목표. 우리가 하나 이상의 목표를 추구하려고 할 때 우리는 최선을 다할 기회를 놓치고 그중 어느 것도 잘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러한 단계를 수행하셨다면, 이제 그 글들에 살을 입히는 과정, 즉 편집과 이미지 제작, 필요한 공유물, 교정 등의 단계를 밟아가며 목표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3. 우선순위 목표 설정.

어떤 목표를 먼저 달성해야 할지 결정할 때 이 세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목표에 대해 현실적입니까?

-포기할 수 있는 목표가 있습니까?

-다른 목표보다 우선시되는 목표가 있습니까?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 Stephen Covey는 효과적인 시간 관리법으로 긴급/중요 원칙에 따라 시간 관리를 권장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타임블록 방법의 하는, 해야 할 일을 4 가지로 분류하여 시각화시키는 것입니다.   

중요/긴급 중요/긴급하지 않음 중요하지 않음/긴급 중요하지 않음/긴급하지 않음 이 상자를 사용하는 아이디어는 원래 시간 관리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목표 및 관련 작업의 우선순위를 지금 중요한 것과 나중에 중요한 것,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 Stephen Covey 는 효과적인 시간 관리법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 Stephen Covey 는 효과적인 시간 관리법

 

이 인기 있는 시간 관리 원칙을 응용해  Tell Your Time의 저자인 Amy Lynn Andrews은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하는 일일 및 주간 작업의 시각적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블록은 다음과 같이 분리했습니다. 고정/협상 불가, 고정/협상 가능, 유연/협상 불가능, 유연/협상 가능

Tell Your Time의 저자인 Amy Lynn Andrews 의 컨텐츠 시간 관리법
Tell Your Time의 저자인 Amy Lynn Andrews 의 컨텐츠 시간 관리법 

예를 들어 블로그의 목표가 사업의 홍보를 통한 수익의 극대화하고 가정합시다. 블로그를 유지 관리하기 위해 해야 할 일 중 일부는 작성 및 편집, 리드 자석 생성, 댓글에 응답, 소셜 미디어 네트워킹입니다.

 

이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이러한 작업을  고정/협상 불가 중 하나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십시오. 글쓰기와 편집, 소셜 미디어는 타협할 수 없고 시급합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찾을 수 있도록 새로운 콘텐츠를 작성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지 않으면 블로그는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리드 자석을 생성하고 의견에 응답하는 것은 더 고정/협상 가능하지만 여전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작업을 매일 수행할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또는 필요할 때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간 관리와 관련된 활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장기 및 단기 목표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십시오. 중요성과 긴급성, 유연성 또는 협상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면서 목표 및 관련 활동을 이동하십시오. 목표를 완료하거나 새로운 목표가 발생하면 매트릭스로 돌아가 우선 순위를 다시 지정하십시오. 이제 목표를 강화하고 적절하게 관리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놀라운 결과가 실현됩니다.

 

4. 원활히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 효율성을 높이십시오.

산을 오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번에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에서 산의 정상은 당시의 목표이고 한 걸음씩 나가는 것은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목표에 빠르게 도달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은 당신 자신입니다. 당신이 보스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을 쓰는 시스템을 정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을 정해 블로그 쓰기 타임블록 울 만듭니다. 

1일 차: 주제에 대한 개요와 리서, 자료 출처 수집

2일 차: 초안 작성

3일 차: 편집, 교정 및 주제 이미지 제작

4일: 블로그 주제에 맞는 무료 정보 공유 문서 제작(체크리스트, 샘플 상품 등 블로그 틈새시장에 맞는 정보 제공

5일: 최종 교정 및 소셜 플랫폼 포스팅 구상

6일: 블로그 게시물 공개 및 소셜 포스팅 교정

7일: 소셜 포스팅 게시 및 게시물 예약 

 

이러한 방법이 항상 지켜지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시스템으로 1주 1포 스팅의 완성할 수 있습니다.

 

"언제 이렇게 해서 블로그를 확장시킬 수 있겠어"라고 생각하시는 문 있으시겠지요? 저도 처음 에는 그랬습니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목표에 먼저 집중해야 하는지 파악한 후에는 그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매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팅 플랜과 체크리스트
포스팅 플랜과 체크리스트

글을 요약하며...

습관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는 James Clear에 따르면, 목표를 관리 가능한 시스템으로 나눌 때 이러한 시스템은 결국 습관이 됩니다. 그리고 시스템이 습관이 되면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더 이상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간단한 공식이 적용됩니다. 

 

목표 = 시스템 = 습관 = 성공

 

2022년에는 여러분의 블로그도 적합한 목표를 찾으시고 설정하십시오. 그리고 한 번에 한 가지에 집중하여 기록적인 시간 내에 최상의 작업을 완료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효율성을 높이 싶으시오. 그리고 목표를 계속해서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 가능한 일일/주간 작업으로 목표를 세분화하여 시스템을 만드십시오.

 

콘텐츠 플래너 샘플을 무료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샘플 플래너는 디지털 플래너로 굿 노트와 같은 노트 테이킹(Note -Taking) 앱으로 사용하도로 디자인되었으나 프린트해서 쓰실 수도 있습니다. PDF 파일로 되어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온라인으로 사업하시는 분들 위해 만든 상품이나 콘텐츠 플랜 섹션만 보정해서 무료로 여러분들께 공유합니다.

(이 샘플 파일은 콘텐츠 섹션과 노트 섹션만 하이퍼링크 되어 있습니다)

 

파일 받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