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stationery business

꿈을 찾아가는 여정-내면의 자아와의 대화

by 아리수 크리스틴 2022. 11. 2.
반응형

꿈을 만나는 법
꿈을 만나는 법

우리는 마음속  인생에서 가치 있고 자신의 열정을 채워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갈구합니다. 비단 성공한 것처럼 보이더라도 여전히 무언가가 빠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인생에서 꿈, 열정을 찾는 방법에 대해 계속 고민하게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꿈이 있고, 기여하고 목적을 달성하려는 순수한 열망이 있습니다. 열정을 발견하고 열정을 추구하는 데 전념하면 행복, 자기 동기 부여 및 성취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요소가 결합되고 열정과 강점이 결합되면 상상하지 못했던 일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나이에 관계없이 직업을 바꾸고 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지를 묻는 질문에 가장 먼저 하는 한숨을 쉽니다. 아니면 잘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제 꿈이 제 열정이 무엇인지 모르고 고민만 하던 때가 있지요.

 

열정이 많은 사람들이나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사람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삶에 열정의 불꽃을 되살리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찾고 있습니다.

 

저는 제 열정과 꿈을 발견하는 방법을 잘 모를 때 몇가지 전략을 시도하였습니다. 또한 열정이 어떻게 당신의 삶에 적응할 수 있는지 그리고 피할 수 없는 도전을 통해 열정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몇 가지 새로운 방법을 배우게 되었지요.

 

오늘은 그 실천 방법을 알보도록 하겠습니다.

 

1. 꿈/열정의 목록을 만드십시오

"나의 꿈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머릿속에 소용돌이치는 많은 관심사가 있어서 선택하지 못하고 주저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때에는브레인스토밍은 방향 감각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심이 가는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탐구할 용기를 줍니다. 

 

시간을 할애하여 모든 아이디어를 머릿속에서 일기장에 담아내는 데 시간을 할애해 보세요.  이것은 브레인스토밍 연습이지만 그 이상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목록을 만드는 것은 하루에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루에 한 번 목록을 보며 조금씩 작성해 보세요.

 

저의 경우, Passion/Wish list를 만들어 100개의 꿈 목록을 만듭니다. 잠재적인 열정을 브레인스토밍하는 데 일주일을 할애합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을 할애하여 제가 원하는 프로젝트, 직업, 창의적인 아이디어 등을 리스트로 작성합니다.

 

2. 자신에게 질문하기

목록이 만들어 지면 다시 목록으로 돌아와 자신과 대화를 하며, 자신이 열정을 갖고 있는 것을 찾는 방법에 대해 질문을 해 보십시오.

 

각 항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  나의 꿈의 직업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 어떤 경험과 활동에 나는 흥미를 느끼나?
  • 불가능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면, 나는 지금 무엇을 원하나?
  •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무엇일까?
  • 왜 이 목록이 나에게 중요한가?

 

이렇게 질문을 던지다 보면 공통적으로 연관되는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그렇게 추려진 항목들은 목록을 일주일 후에 다시 확인해 보십시오. 이미 열정 중 하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려는 동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3. 당신의 잠재적인 꿈과 열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목록을 만들고 잠재적인 열정을 추구하는 꿈을 꾸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열정적인 것을 찾는 것은 약간의 두려움, 불확실성 및 위험을 수반할 것입니다. 그러한 감정에 더 익숙해지기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꿈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열정 목록에서 가장 관심 있는 항복이지만, 약간 두려운 항목을 선택하십시오. 혼자 결정하기 어렵다면 가족이나 친구와 상의해 보십시오.  이 단계에서 당신의 꿈에 대해 이야기할 때,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은 비판하는 사람과의 대화는 좋지 않습니다. 지금 목표는 마음의 꿈을 자신과 신뢰하는 사람에게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경험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대화 상대가 이 과정을 더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입니다.

  • 이 꿈이 당신에게 왜 중요합니까?
  • 이 꿈을 가진 지 얼마나 되었습니까?
  • 이 꿈이 어떠한 면이 당신을 뛰게 합니까?

 

4. 꿈을 세분화 하십시오.

진정한 변화를 이루 려면 가장 중요한 목표를 중심으로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열망 목록을 만들고 열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을 때 이것은 창의적이고 마음 중심적인 운동이었습니다.

 

그러나 큰 변화를 일으키려면 계획과 행동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열정을 삶의 최전선으로 가져오려면 뇌의 다른 부분을 사용하는 보다 목표 지향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분화하고  어떻게 그 목표들에 접근해 나가야 할까를 고민합니다. 여기서 "어떻게?"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십시오.

 

예를 들어 외국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 영어 면접을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먼저, 시작할 날짜와 그 목표에 도달할 날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적어 보십시오. 그러면 당신의 꿈과 목표 중 당신이 누구이며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5. 창의적으로 키우십시오.

여전히 자신의 꿈을 발견하는 데 어렵다면, 창작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브레인스토밍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마음속에 새로운 연결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예로, 글쓰기, 춤, 시각 예술 치료 및 음악과 같은 것들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삶의 사건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새로운 연결고리를 만들고 마음을 열고,  잠자고 있던 열정을 발견하는 계기가 됩니다.

 

저 역시, 오래된 취미나 관심 분야를 통해 새로운 열정과 성취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서 배웠던 그림을 접은 지 30년이 흘렀음에도 그 열정이 남아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취미로 조금씩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내 삶에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켰습니다.

 

6. 비전 보드 만들기.

비전보드는  여러분의 꿈과 열정을 시각화하여 성공 가는 것을 높이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하버드 정신과 의사인 Srinivasan S. Pillay는 자신의 저서 Your Brain and Business: Neuroscience of Great Leaders에서 활동을 시각화할 때 실제로 해당 작업을 수행할 때와 동일한 뇌 부분을 자극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포스터 보드나 게시판을 가져오세요. 잡지 스크랩을 잘라내고 목표의 콜라주를 만드십시오. 여기에는 귀하의 열정과 관련된 단어, 문구 또는 사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매일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전 보드를 보관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매일 목표를 시각화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비전보드 만드는 방법에 대해 관심있으시면, 다음의 글에서 확인 하세요. 

올해는 비전보드 만들어 목표를 시각화 시켜보세요.

 

올해는 비전보드 만들어 목표를 시각화 시켜보세요.

2022년도 어느덧 6일 차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많을 분들이 새해 목표를 세우고, 모닝 루틴 챌린지 등을 하시면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나아가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원하는 목표를

eunsasinamu.tistory.com

 

7. 실행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세우십시오.

열정과 꿈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행동을 필요로 합니다. 행동이 없는 열정은 당신을 앞으로 이끌지 못합니다. 때때로 우리는 계획한 바를 이루지 못하거나 결과를 보는 데 너무 오래 걸릴 때 프로젝트에서 열정이 고갈된다고 느낍니다.

 

그러하기에 큰 목표를 작은 목표로 나누어 성취의 기쁨을 느끼십시오. 한 단계를 성취할 때마다 기분이 좋고 계속 진행하려는 동기가 부여됩니다. 이러한 자기 동기 부여를 프로세스에 구축하면 힘들더라도 꿈을 계속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작은 목표를 두고, 그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누십시오. 그런 다음 각 단계를 완료하기 위한 일정을 계획하십시오. 단, 충분한 시간과 유연성을 두교 계획하여합니다. 조금 느리게 진행된다고, 낙담 하지 마십시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성취감을 느끼고 동기 부여를 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원동력을 얻는 것입니다.

 

8. 매일 꾸준히 꿈의 목표에 시간을 할애하십시오.

열정을 추구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은 당신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당신의 열정을 향해 일하기 위해 매일 많은 시간을 할애하십시오. 그것은 저녁에 30분 동안 기타를 연습하거나 매일 꿈의 직업에 지원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매일 계획을 세우면 열정에 시간을 할애하고 결과를 볼 수 있을 만큼 오랫동안 열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Judith Glaser는 자신의 저서인 The DNA of Leadership에서 성공적인 사람들의 습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녀는 연구를 통해 자신의 열정과 꿈을 존중하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그들은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공상에 빠지지 않습니다. 대신 다음과 같은 열정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실행 가능한 전략을 가지고 습관화합니다. 

 

9. 일기/저널을 쓰십시오.

꿈을 이루는 것은 단순한 관정이 아닙니다. 대부분 우여곡절, 장애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열린 마음, 실험적인 사고방식으로 도전해나가야 합니다. 여기서 저는 일기를 쓰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글을 쓰는 것은 경험을 반성하고 올바른 길로 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신이 사랑한다고 생각했던 것이 실제로 당신을 행복하게 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을 수도 있습니다. 멀어지는 법을 배웁니다.

또한 당신이 진행해 오던 활동들을 다시 돌아보며 잘된 점과 수정해야 할 점들을 알아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저는 매달 말에는 한 달 동안 제 꿈을 위해 해온 일들이나 프로젝트들을 평가하며, monthly reflection을 씁니다.

 

-  지금까지 잘 된 것은 무엇입니까?

- 무엇을 배웠나?

- 어떠한 점을 수정하고 보안해야 하나?

 

곰곰이 이러한 질문을 자긴에게 던지고 대답하며 지금까지의 성과를 큰 그림으로 봅니다. 이렇게 기록된 일기를 매달 써 내려가며, 미래에 성공하도록 인도할 긍정적인 용기를 갖습니다.

 

10. 모든 작은 승리를 축하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꿈과 열정을 향해 열심히 활동하셨다면, 축하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성취를 축하하는 것은 자신감을 높이고 동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작은 승리는 작을 수 있지만 여전히 축하할 가치가 있습니다. 잊지 마세요. 자신이 한 성취에 대해 축하해주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일의 하나입니다.

 

 

100번을 대답해야 내 꿈이 된다
100번을 대답해야 내 꿈이 된다

글을 마치며...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여정은 끊임없는 내면의 자아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해 가는 가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답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에 옮기며 한 단계 한단계 꿈의 정상에 올라갈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꿈을 꿈을 향한 여정은 계속됩니다. 늘 공부하고 배우고 실천하며, 경험으로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행복을 향한 길이 아닐까 합니다. 

 

여러분들의 꿈을 찾고 이루는 도전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