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Book Review

호주에서 인기인는 재태크 지침서 Barefoot Investor

by 아리수 크리스틴 2021. 3. 9.
반응형

호주에서 인기 있는 재테크 지침서 Barefoot Investor

Barefoot Investor (Scott Page 저서)는 제가 호주에 와서 읽었던 재테크 관련 첫 도서입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은행계좌 설정 방식과 buckest에 대해 설명하고 그 전략을 이용한 은행계좌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이는 예산 관리와 재정관리에 제게 튼 도움이 된 도서입니다. 

 

Barefoot Investor by Scott Page

 

모든 경제나 재테크 전략 서적들이 그렇듯이, 먼저 읽어 보고 자신에 상황에 맞추어 그 이론들을 적용해나가길 권해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bucke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cott Page 는 삶에서 세 가지의 bucket을 가지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그 세가지 bucket이란 Blow bucket, Mojo Bucket, Grow bucket입니다.

 

세 가지 Bucket.

 

  • Blow Bucket – 이 버킷은 우리가 우리의 삶에서 돈을 쓰는 Bucket입니다. 보통 생활비가 들어가는 버킷입니다. 예를 들어 임대료 또는 모기지, 생활비, 그런 종류의 모든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Mojo Bucket – Mojo는 비상시를 저축을 위한 멋진 단어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신용카드를 쓰지 말길 권합니다. 그래서 신용 카드 대신 모조 버킷이 있습니다

  • Glow Bucket – 이 버킷은 성장을 위한 투자이며 장기적인 부를 쌓는 것입니다.

Bucket explain by barefoot investor

 

Blow bucket

 

Barefoot Investor 책에서는 Blow bucket을 만들기 위해 4 개의 은행계좌를 설정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하나, 실제로 체크가드가 연결되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정은 2 개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계정은 2 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 일상 지출 : 수입의 60 %를 차지하는 일일 지출이 있고 여기에서 커피, 식료품, 이런 모든 종류의 물건에 돈을 지출합니다. Barefoot Investor는 일일 지출 계정을 통해 수입의 60 %를 사용하여 것을 권장합니다.

  • Splurge 계정 : 그런 다음 소득의 10 % 인 Splurge계정(아마도 한국에서는 비정기 지출 계정이라 하나?)을 갖게 됩니다. 이것은 원하는 것에 지출해야 합니다.기본적으로 삶에서 과시를 필요 할 때 사용합니다. 분위기 있는 그 여분의 커피 일 수도 있고, 새로 구입한 옷이나 신발 일 수도 있습니다.

  • 미소 계정: 수입의 10 %를 미소 계정이 있습니다. 이것은 더 행복하게 할 더 큰 구매를 위해 저축하는 것입니다. 휴가비용, 자동차 나 냉장고 같은 큰 비용의 가전제품 등을 위한 계정입니다. 

  • 소화기 계정 : 소화기 계정은 소득의 20 %를 저축하는 계정으로 이 책에서 추천합니다. 이 소화기 계정은 삶에서 금전적 불을 끄는 것입니다. 쉽게 풀어 보면, 학자금 대출 상환금이나, 모기지 상환금, 신용카드 부채 상환금 등을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부채가 없다면 이 계정의 저축은 Mojo 나 Grow bucket으로 이동합니다.

 

Mojo Bucket

 

Mojo bucket explain by Barefoot investor

 

이 책에서 저자는 Mojo 계정을 은행 수수료가 없고 이자율이 높은 은행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호주의 대부분의 은행들은 월 수수료가 있습니다. 요즘은 조금씩 없어지고 Wave 되는 계자들이 늘어나고는 있지만... 

이자율이 나은 계좌로 입출금이 자유롭지 않은 계좌를 선호합니다. 저자는 목표금액을 정해놓고 그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저축하기를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보너스나 상여금, 사이드 허슬 수입, 중고 마켓에서 번 수입 등 비 정기적 수입을 저축하기를 권합니다. 이 계좌가 신용카드를 대신해줄 것입니다. 저자는 처음 시작하는 Mojo버킷은 $2000으로 3-6개월 동안으로 하기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이 정도로 시작한면 지치지 않고 보람도 얻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이 버킷을 Emeragncy Fund라고 정해 큰 수술비나, 장례비들을 위해 준비해둔 계정입니다. 부모님에 한국에 계신 관계로...

목표로 한 금액이 넘은 후 그대로 묵어두고, 또 다른 계정을 만들어 저축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목표한 금액이 되면 Grow Bucket으로 전환 되게 정해 놓았습니다.

 

 Grow Bucket

 

Grow bucket explain by Barefoot Investor

 

Grow Bucket은 투자라는 곳이고, 부를 늘리는 버킷입니다. 투자의 성향에 따라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저축일 수도, 주식일 수도, 아면 부동산이나, 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호주의 노인들 중에는 이 버킷을 키워 은퇴 후 해외 휴양지에서 살는 분들도 있습니다. 국가에서 나오는 연금과 퇴직연금(호주에서는 슈퍼라고 불리지요), 그리고 이 성장 버킷의 배당금이나 건물 입대료 수익으로 노후 걱정 없는 생활을 하지요.

 

저도 그날이 될 때까지 열심히 파이팅하고 있습니다. 이 도서는 호주에서는 매우 인기 있고 좋은 지침서가 되고 있습니다. 처음에 어떻게 저축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이들이나, 어느 정도 저축은 되었지만 어떻게 자산을 증식시킬지 고민이 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이 도서를 접하고 변한 건, 신용카드가 있지만, 신용카드를 써아할 정도로 급한 금전적 위기를 갖지 않았다는 겁니다. 늘 이 Mojo 버킷이 어러운 상황을 지켜주었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