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Book Review

지식서적을 읽기만 하시나요?-지식서적 100%활용법

by 아리수 크리스틴 2022. 8. 15.
반응형

지식서적 100% 활용법
지식서적 100% 활용법

논픽션(non-fiction) 책의 목적은 단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지식 서적을 읽을 때에는 가능한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많이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지식 중독자가 아난 지식 서적을 활용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실제로 지식 서적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는 방법을 무시하면서 더 많은 책을 읽는 방법에만 거의 전적으로 초점을 맞춥니다.

 

어떤 사람은 1년에 52권의 책을 읽으면서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반면, 다른 사람은 같은 양을 읽고 인생의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식 서적을 읽을때 지식을 책에서 배운 내용을 100% 극대화하는 5가지 습관을 공유하여 더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이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지식서적 100% 활용법

 

1. 쳅터 별로 복습하십시오.

한 쳅터가 끝나면 다음 쳅터로 넘어 가지전에 읽을 신 쳅터를 3분-5분 동안 복습하십시오. 

일반적으로 새로운 쳅터는 새로운 교훈, 새로운 관점, 새로운 정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 쳅터를 마친 후에는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교훈을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잠시 멈추십시오.

 

이 과정을 최대화하려면 챕터를 마친 후 3분간에서 5분간의 짧은 복습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눈을 감고 챕터의 요점을 기억해 보세요.
  • 이 쳅터에서 하이라이트나 밑줄 친 글귀를  빠르게 검토하십시오.

 

저의 경우에는 쳅터의 마지막 페이지에 포스트잇을 붙여 1-3개의 요점을 기록합니다. 이 작은 습관이 서적에서 배운 지식을 오래 유지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교훈 및 영감을 받은 부분을 눈에  띄게 정리합니다.

여러분은 책에 밑줄을 그어 가며 읽으시나요? 저도 그렇습니다. 어떤 분들은 칠사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눈과 손이 함께 하여 기억력을 높이는 기본적인 방법이죠.

 

책의 내용의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제가 하는 방법은 세 가지 다른 종류의 하이라이트를 만듭니다.

 

  • 중요한 교훈은 밑줄을 그어 강조 표시됩니다.
  • 아이디어나 영감이 떠오른 글귀 끝에 "!"를 표시하고 작은 포스트잇을 붙여 제 영감을 적습니다.
  • 3-5개의 가장 중요한 챕터는 헤드라인 옆에 "*"를 표시하여 다음에 다시 찾아볼 수 있도록 합니다.

 

 

3. 같은 책을 두 번 이상 읽습니다.

논픽션의 서적들은 여러 번 다시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지식 서적들이 수없이 쏟아지는 시대에 읽고 공부해야 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의 지침서가 될 수 있는 좋은 책들을 만나셨다면 이런 서적 들은 소장 하시고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읽으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반복해서 읽는 서적들
반복해서 읽는 서적들

저의 경우에는 늘 소장하고 꾸준히 다시 읽는 책들이 있습니다.

 

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Stephen Covey

The War of Art (예술의 전쟁)-Steven  Pressfield

Steal like an Artist(예술가처럼 훔쳐라)-Austin Kleon

Atomic Habit(아토믹헤빗)- James Clear 

2030:How Today's Biggest Trens Will Collide and Reshape the Future of Everything-Mauro F. Guillen

 

 

 

이 책들을 다시 읽을 때마다 나는 지난번에 놓친 새로운 교훈을 배우거나 하이라트 해두었던 내용이 제게 용용하게 사용되었던 것들을 알게 됩니다. 두 번째, 세 번째 읽을 때는 필요한 쳅터들을 골라 제가 정리 한 리뷰를 살펴 보거나, 하이라트 된 부분을 살펴봅니다.

 

 

4. 배운 것을 공유하십시오.

우리가 배우고 학습하는 것을 지식을 자신에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것입니다. 가치 있는 교훈을 에 참여 가장 좋은 방법은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입니다. 가장 가치 있는 교훈을 다른 사람과 공유함으로써 지식과 자료를 확실히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좀 아이러니하죠? 그러나 이것은 사실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 동안 당신의 통찰력은 더 심오해지고 교훈은 기억에 더 깊이 새겨집니다.

 

저는 대체로 책이나 실생활에서 방금 배운 교훈을 주위의 지인들에게 이야기합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블로그나 소셜미디어에 요점들을 공요 하죠.

 

또한 여러분이 북클럽에 가입하셨다면, 이 것을 아주 좋은 수업공간입니다.  소수의 인원으로 북클럽을 결성하고 한 달에 한 번 자료에 대해 토론 거리에서 낯선 사람에게 다가가 당신의 지혜를 전해보십시오. 이 과정에서 통찰력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때 가속화된다는 것을 느끼시게 됩니다.

 

5. 배운 것을 실행하십시오.

우리가 배운다는 것을 책에서 배운다는 것은, 배운 내용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지식 서적들이 있지만 그것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며 살 아기는 것에 대해 집중해야 합니다. 이것이 지식 서적들의 편집 의도 이기도 합니다.

배운 것을 적용하지 않으면 삶이 나아지지 않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지식 중독자로 읽기에서 그치는지는 여러분도 잘 아시죠.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는 자기 계발에 관한 서적들을 많이 읽습니다. 또한 "how to"에 관한 전자책도 많이 있지요. 이러한 책에서 배운 것을 직접 실천하고 경험하지 않으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단순히 콘텐츠의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 발전하십시오.  

 

소비는 쉬운 부분이고 생산은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운동이나 비즈니스 구축에 대해 읽는 것은 쉽지만 실제로 하기는 훨씬 어렵습니다. 그러나 지식 중독자는 자신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기 때문에 생산적이라고 느낍니다. 그러나 알고 있는 것을 거의 적용하지 않는다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how to read non-fiction books
how to read non-fiction books

지식의 생산자가 되십시오.

더 나은 삶을 위해 우리는 배우고, 공부하고, 온라인 코스도 듣곤 합니다. 그러나 만일 읽기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다면 우리의 삶은 정체될 것입니다. 

당신이 왜 지식 서적을 읽는지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 책에서 교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것으로 만든 교훈은 당신이 지식의 생산자로 나아가는 길입니다. 

지식이 많다고 모드가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식은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한 윤활유입니다. 즉 지식은 잠재적인 힘입니다. 응용이 진정한 당신의 성공을 위한 힘입니다. 

 

자 이제부터 책을 다 읽었을 때, 다음 책으로 넘어가기 전에 최소한 세 가지 구체적인 행동 포인트를 적고 책에서 배운 교훈을 적용해 보세요.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울 뿐만 아니라 실제로 당신의 삶을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