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블로그를 하시면서, 블로그 플래너를 쓰고 계신가요? 블로그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의 블로그의 6개월, 1년, 5년 후 어떤 모습이길 바라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이 게시물과 첨부한 "블로그 플랜 워크북"이 블로그 포스팅 플랜을 세우고, 수익성 있는 블로그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단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지속적인 포스팅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작업이 지신의 Niche에 맞는 년간 블로그 계획과 게시 일정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연간 블로그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성취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크게 만들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처음 블로그를 할 때 이러한 압박에 포스팅을 미루고 멀리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비단 한국의 블로그 외에 몇 개의 블로그를 운영해본 경험으로 얻은 저의 시스템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블로그 게시 계획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제가 사용했던 블로그 플랜 워크북을 첨부 합니다.
1. 연간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분기별로 나누십시오.
1) 블로그 목표 설정
블로그를 성장시키려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무엇을 성취할 것인지를 아는 것은 블로그를 계속해서 나아갈 수 있는 동기를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00명의 일일 구독자를 12월까지 만들겠다” “나의 전문 상품을 개발하여 10월에 입점하겠다” 와 같이…
우리는 모두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잘 알려진 방법은 SMART 방법이다. SMART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저의 예전 포스팅 "자기 계발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에 목표 설정하는 테크닉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2) 전략 설정
적절한 목표 설정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수행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십시오.
예를 들어, 일일 1000면의 구독자를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전략들을 세웁니다. 그것이 광고를 활성화하는 전략이 있을 수 있고, 이메일 리스트 전략 일수도, 소셜미디어 관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를 통한 홍보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각 연간 목표를 위한 전략을 작성하십시오. 이렇게 세운 전략으로 각 목표를 세분화하십시오.
3) 분기별 목표 수립
각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을 세우셨다면, 다시 분기별로 세분화하십시오. 작업 일정을 세분화되면 분기별로 정한 목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의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으로 이메일 마케팅과 소셜미디어 마켓팅을 전략으로 세우셨다면, 우선 첫 분기에는 이러한 마케팅에 대한 시장 조사와 연구가 필요하겠죠?
또한 정기적인 포스팅 계획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에 포스팅을 하겠다고 한다면, 그 계획을 실천에 옮기십시오.
4) 1년 내내 수행할 작업 설정
분기별 액션 스텝들 외에 연중으로 지속적으로 해야 할 일 들을 정하십시오.
예를 들, 여러분들의 포스팅과 연관된 Pinterest 핀, Instagram 관리, 자체 제품 또는 서비스 콘텐츠 제작 등
2. 포스트 편집 캘린더(Editorial Calendar)를 만듭니다.
저는 엑셀 스프레드시트로 콘텐츠 일정을 계획하곤 했습니다. 키워드 및 게시 아이디어를 추적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저는 플래너와 저널을 써 온지도 10여년이 되었습니다. 저널링을 무척이나 좋아하지요. 펜과 종이로 무언가를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요즘은 디지털 플랜너와 디지털 스티커 제작에 빠져 있지만...
여러분들에게 효과가 있는 툴이 무엇이든지 간에 편집 칼랜더(Editorial Calendar)를 만들어야 합니다.
블로그 프랜 워크북에 편집 플래너(Editorial Plan)를 추가했습니다.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콘텐츠 믹스 - 게시물을 타입을 적적하게 혼합하는 것입니다.
많은 종류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구독자들의 흥미를 유지하려면 게시물 유형을 혼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에서 생산하는 주요 콘텐츠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이드(Guide)나 하우투(How-To) 게시물: 예를 들어 요리 블로거라면 “베지테리언 콩 페디 만드는 방법” 과 같은 하우투 포스팅을 쓸 수도 있습니다.
- 의견을 피력하는 포스트
- 리스트 : 예를 들어 “추석 연휴에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50가지” 와 같은 목록을 적어 봅니다.
- 상품/제품 리뷰
- 사례 연구
- 인포그래픽
- 비디오
- 팟캐스트
- 인터뷰
- 연구 및 연구 논문
게시물 유형과 틈새시장을 혼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프랜 워트 북안에 이러한 타입의 블로그 포스팅 아이디어를 첨가했습니다.
2) 국제/국경일 및 행사를 Editorial Calendar에 첨가
이러한 일정들을 참조하여 편집 일정을 계획할 사용 합니다.
- 중요한 휴일
- 여러분의 틈새시장의 주제에 맞는 행사.
- 신제품 출시 또는 이벤트와 같은 중요한 영업일 관련
- 공휴일 또는 이벤트.
휴일이나 이벤트에 대한 주제에 대해 잘 작성된 게시물은 쉽게 바이럴이 될 수 있습니다.
3. 게시 아이디어를 작성하기 위해 브레인 덤프 노트를 만드십시오.
게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것이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음… “예”라고 할 수도 있고, “아니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제 글인 '블로그 SEO: 검색엔진 최적화 - 8가지 유용한 팁'을 보시면, 주요 키워드와 관련 키워드를 리서치하는 것이 중요하고 재미있습니다.
저는 친구의 개인 게시물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스크롤하는 것보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재미도 있고요. 제가 원하는 주제에 많은 사람들의 원하는 것이 무엇이지 알게 되는 것에 스릴을 느낍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본것과 같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그래서 전 서치 엔진에서 사람들이 물어보는 질문과 답변을 주로 읽습니다.
블로그 계획 워크북에 블로그 포스트 플래너 시트를 추가했습니다. 각 질문을 확인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게시물 아이디어를 추가하고 키워드를 블로그의 편집 캘린더에 추가합니다.
정기적으로 포스팅 아이디어를 작성하고, 기록하여, 연간 블로그 게시물 계획하십시오.
그리고 그것을 편집 칼랜더에 추가하십시오.
블로그 플랜 워크북에 키워드 에디토리얼 플래너를 첨부하였습니다. 주제/유형, 주요 키워드,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유에서 어떤 유형의 게시물을 작성할 것인지 명확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결론
블로그를 위한 편집 캘린더가 있으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집중력을 유지하고 동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한 가지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블로그 게시물 아이디어를 하루에 몇 번이나 생각해내 십니까?"
블로그 계획 워크북이 있으면 게시물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적어둘 수 있습니다. 많은 게시물 아이디어로 편집 캘린더를 만들 수 있으며 게시물을 일관되게 게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포스팅 아이디어가 없다는 생각은 하지 않게 됩니다.
콘텐츠를 미리 계획하면 게시하는 각 콘텐츠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Free Printable Blog Plan(무료 블로그 플랜 워크북)
-12일 블로그 론칭 체크리스트
- 틈새 시장 선택 방법
- 연간 블로그 목표 설정 및 전략 수립
- 브랜드 보드 만들기
-에디토리얼 & 포스트 프랜너
- 포스트 아이디어 cheatsheets
-Keywords Trac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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