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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거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Keywords Resarch) 가이드

by 아리수 크리스틴 2021.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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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분석하라는 말을 많이 듣죠?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 처음 배웠을 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키워드 서치에 대해 알아보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 리서치 도구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연구는 콘텐츠 제작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Google 트래픽을 웹사이트나 블로그로 유도하려는 경우 키워드 연구를 중요한 단계로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80% 이상의 시간을 키위드 리서치에 할당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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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거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Keywords Resarch) 가이드

그렇다면, 키워드 리서치가 무엇이기에 모두들 관심이 있을까요?

 

1. 키워드 리서치란?

 

키워드 연구는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는데 사용하는 구문을 찾고, 분석하고, 사용하는 SEO 절차입니다. 즉, 잠재적 방문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이 니즈 분석으로 여러분들의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2. 키워드 조사는 언제 해야 하나요?

 

키워드 연구는 일반적으로 모든 웹사이트 의 검색 엔진 최적화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새로운 틈새시장을 찾고, 새로운 콘텐츠의 찾고, 기존의 콘텐츠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키워드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3. 누가 키워드 연구를 해야 합니까?

 

모든 웹사이트 소유자, 블로거,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 또는 SEO 전문가.

 

그럼 블로그 콘텐츠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찾으려면 어떻게 할까요?

 

키워드 연구는 로켓 과학 이 아닙니다. 기본 사항을 이해하고 입증된 몇 가지 전략 및 몇 가지 유용한 팁 및 요령을 배우면 초보도 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글에서 언급하였듯이, 서치 엔진에서 쉽게 랭킹되기 위에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라고 말하였지요.

검색엔진 최적화 하는 8 가지방법

 

검색엔진 최적화 하는 8 가지방법

검색엔진 최적화하는 8 가지 방법 오늘은 SEO에 대해 그동안 경험하고 배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블로그의 글을 검색 엔진 최적화하는 8 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검색에서

eunsasinamu.tistory.com

제가 경험 해본 결과로는 몇 가지 키워드 서치 도구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4. 키워드 찾는 방법

 

오늘날 키워드 연구는 "올바른" 키워드를 찾아 "올바른" 위치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steps-for keywords-research

 

1) 키워드 연구의 3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A. 키워드 찾기

키워드 찾기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틈새시장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연구를 통해 틈새시장의 하위 주제와 반복되는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콘텐츠를 경쟁력 있게 하기 위해서는 틈새시장에서 많이 나오는 질문들에 정보를 줄 수 있는 포스팅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B. 키워드 분석.

키워드를 찾으셨다면, 키워드를 분석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키워드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 도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lanner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무료 키워드 도구였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려면 Google Ads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이미 Google 계정이 있는 경우 몇 초 정도 소요됨).

 

Google Ads Keywords Planner 

가입 후 도구 – 키워드 플래너로 이동합니다.

발견한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키워드와의 관련성을 기준으로 정렬된 키워드 목록이 표시됩니다

Keyword planner search result

키워드를 분석하는 조건.

-키워드 인기도:키워드의 인기도는 일반적으로 검색량, 즉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구문을 검색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난 12개월을 기준으로 월평균으로 계산됩니다.

-키워드 난이도:키워드 난이도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얼마나 어려운지를 추정하는 측정항목입니다. 키워드 난도가 높을수록 여러분들의 웹사이트에서 키워드의 순위를 매기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키워드 관련성: 검색의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키워드가 정보 성인지, 상업성 광고 인지 등, 키워드 뒤에 숨겨진 검색 의도를 발견하여 키워드가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 키워드 사용

분석이 끝났으면, 키워드를 사용하는 원칙과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리 분석을 잘해도,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면 서치 엔진의 랭크될 수 없습니다.

 

키워드를 콘텐츠의 허브(심장, 기둥)로 생각하십시오

 

필라 포스트 : 주제를 광범위하게 다루는 주요 게시물 또는 페이지 – 더 광범위한 키워드 타기팅.

 

 

클러스터 콘텐츠 – 하위 주제를 자세히 설명하는 블로그 게시물 지원 – 보다 구체적인 키워드 타기팅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키워드 주제가 “한식 요리”라고 가정하면,

 

포커스 키워드 및 필라 포스트 제목: 한식이란  (한식: 알아야 할 모든 것)

 

가능한 클러스터 기사의 핵심 키워드 및 제목:

한식의 종류 (한식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정보.)

잘못된 한식의 이해 또는 편견 (외국인들이 한식을 싫어하는 이유들, 김치가 한국의 전통음식이라는 00 가지 사실)

한식의 이점 ( 한식이 건강에 좋은 이유 00가지)

한국의 가정식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가정식 음식)

한식에 어울리는 도구(  예쁜 수저 세트 찾는 방법 + 리뷰, 뚝배기 리뷰와 활용방법 - 온라인 쇼핑몰을 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유형 포스팅을 사용해서 상품을 선전할 수 있습니다 )

 

5.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 리서치 도구

 

Google에서 SEO 도구 목록을 검색하면 현재 시장에 200개의 옵션이 있다고 합니다.  그들 모두는 기능, 데이터의 양 및 소스, 그리고 확실히 가격이 다릅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최고의 무료 키워드 조사 도구 8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Rank Tracker

 

가장 풍부한 키워드 데이터 목록을 가지고 있고, SEO 수익성을 분석합니다. 실제 키워드 보석을 찾으려면 여러 데이터 소스에서 가능한 모든 연관 키워드를 파헤쳐야 합니다. 이것이 키워드 리서치의 핵심입니다.

 

Rank Tracker는 내부에 23개의 서로 다른 키워드 연구 도구와 함께 제공됩니다.

  • Google, Bing, Yahoo 및 Amazon의 제안
  • Google Ads 키워드 플래너와 Google Search Console 통합
  • 경쟁업체가 순위를 매기는 모든 SEO 키워드
  • 데이터베이스 롱테일 키워드 및 인기 있는 질문 생성기
  • 맞춤법 오류 및 순열, 등등.

 

도구를 하나씩 사용하면 가장 많은 키워드 아이디어 목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키워드의 난이도와 트래픽 가능성을 분석해 줍니다.   이 도구에는 무료 버전이 있습니다. 물론 유로 버전에 비해 기능이 제한적이지만, 여러분들의 키워드 서치 분석에 도움을 줍니다.  

 

2. 구글 서치 콘솔

 

현재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키워드에 대한 트래픽을 파악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평균 Google 게재순위, 노출수 및 CTR로 현재 SEO 키워드를 분석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블로그의 URL이 현재 2~3페이지의 순위에 있는 경우, 약간의 서치 엔진 최적화를 보안해 주면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CTR이 낮은 경우, 스니펫의 조정이나 스키마 조정을 통해 순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은 무료 키워드 조사 도구입니다.  

 

 

 

3. Google Ads 키워드 플래너

 

SEO 및 PPC로 타겟팅할 키워드를 결정합니다. 이 도구는 키워드 제안, 검색량, CPC 데이터, 광고주 경쟁 및 계절별 트래픽 변동을 모두 한 곳에서 보여줍니다.

Google 키워드 플래너는 무료 키워드 조사 도구입니다. 그러나 Google Ads 캠페인에서 이미 충분한 비용을 지출하지 않는 한 검색량 분석은 정확한 검색량이 아닌 범위로 제한됩니다. 그리고 더 정확한 검색량 분석을 위해 다른 도구(예: Rank Tracker )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AnswerThePublic

 

추천 답변 및 음성 검색 최적화에 대한 인기 질문을 통해 키워드 제안을 찾습니다. 가장 빠르고 비즈니스 틈새시장에 관한 인기 있는 질문을 찾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AnswerThePublic 은 같은 다양한 질문 단어와 주요 키워드를 결합하여 보여줍니다.

 

누가 , 무엇을 , 왜 , 등 질문과 함께 전치사를 통해 롱테일 키워드 및 "비교" (예: "여러분의 선택한 키워드와 다른 키워드 비교)를 통해 몇 가지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AnswerThePublic은 무료 키워드 생성기입니다.  

 

 

 

 

 

5. Keyword Tool Dominator

여러분들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을 하신다면 이 도구는 완벽합니다. Amazon, Etsy 및 Ebay를 위한 완벽한 키워드 조사 도구입니다.

 

구매자가 Google을 검색하는 방식은 Amazon, Etsy 또는 Ebay를 검색하는 방식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Google은 사고자 하는 물건의 장소나 상법으로 찾는데 많이 사용된다면, Amazon, Etsy, Ebay 들 상점 검색창에서는  실제로 구매자가 필요한 상품을 검색합니다.

아마존 제휴 마케팅이나 소싱 판매에 도움이 되는 도구이지만,  무료 키워드 조사 도구로는 하루에 3개의 요청뿐이 할 수 없습니다.

 

 

 

6. 구글 트렌드

 

지역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여러분들의 지역(나라)에 적합한 키워드를 찾으신다면 이 도구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역 키워드 조사를 하는 사람은 검색 패턴이 국가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지역별로 트렌드도 상당히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지역 키워드 도구가 필요합니다.

 

Google 트렌드는 도시/위치별 검색량 변동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도구가 두 개의 동의어 검색어를 비교하도록 하여 국가 수준의 키워드 분석이나 지역 비즈니스에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키워드의 계절적 변동을 추적하고 이 키워드 또는 해당 키워드가 성수기와 비수기에 어떻게 실적을 올릴지 안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Google 트렌드는 무료 키워드 도구입니다.

 

7. Keywords everywhere

여러분이 서치 엔진에서 검색하는 동안 이 도구가 키워드를 분석합니다.

 

Keywords Everywhere는 Google, Bing, YouTube 등 을 탐색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키워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무료 브라우저 추가 기능입니다.

 

검색할 때마다 키워드로 간주되며 Autosuggest에서 즉시 키워드 검색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SERP 자체에서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가 있는 상자가 페이지 오른쪽에 삽입되어 실제로 Google을 떠나지 않고도 키워드 목록을 채울 수 있습니다.

Keywords Everywhere는 무료 키워드 도구입니다.

 

 

 

 

 

글을 마치며.

 

키워드 연구는 그 원칙을 알고 접근하면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SEO 키워드를 선택하면 기초가 되고 SEO 캠페인의 방향이 조정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이곳에 나열한 무료 버전 도구들 뿐만 아니라, 무료 트라이얼(Trial period)을 주는 유료 버전 키워드 서치 도구들이 많이 있으니, 여러분의 사업이나 성향에 맞는 도구들을 찾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작업을 위한 자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블로그 및 비즈니스 생활을 자동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KW Finder 역시 10일간의 무료 평가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간 절약을 많이 하게 되었고, 가격 대비 면에서도 경제력이 있습니다. 

KF Finder by Mangools

 

Review from SEO Export Brian Dean

 

앞으로도 해외에서 많이 사용되는  블로그에 도움이 되는 여러 리소스를 찾아 시도해 보고,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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