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자신을 응원해주고 지지하며, 사랑해본 적이 있으십니까? 당신의 빅팬이 자신이라면 어떻까요? 오늘은 모닝 챌린지에서 다루었던 내용 중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에게 자신이 빅팬, 요즘말로 "덕후"가 되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지지하고 응원해 줍니다. 누군가가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우리는 기꺼이 그들을 격려하여 동기를 부여합니다.
누군가가 삶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우리는 그들이 걱정하고 사랑을 보냅니다.
네, 그렇지요. 우리가 사랑과 응원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지만,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그 만큼 응원과 사랑을 해주시나요?
자신을 사랑하기 위한 조건
우리는 세상 그 무엇보다 우리 자신의 사랑과 애정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그러면 자신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살다보면 기복이 있을 수 도 있고 그 안에서 좌절과 실의를 느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안에서 치유하고 새롭게 도전을 하지요.
이러한 삶의 과정에서 내면의 감정적 독립이 필요 합니다. 예컨대, 자신을 위한 정신적 환경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포기 않을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정신적 웰빙이 크게 관심사로 대두 되는 것은 우리가 사는 지금의 상황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가 아닐까요? 코로나 팬데믹, 우크라이나 전쟁 등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자신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정신적, 환경적 조건들이 있지만, 저의 경험으로는 정신적 조건의 구축이 가장 중요 한것 같습니다.
정신적 자원을 구축하기위한 5가지 조언
정신적 자원이란 감정적 독립의 자존감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일생생활에서 자존감을 향상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무언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자신을 비난하는 것을 머추십시오.
"왜 그렇게 하지 못했을까?" "난 역시 안돼" 하며 자신을 비난하십니까?
자신을 지적하는 것을 멈추고 내면의 긍정적인 것, 성공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살다 보면 충분한 도전 과제가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며 경력이 부족함을 느끼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옷이 체중의 증가로 맞지 않는 경우라든가, 여행을 가고 싶은 곳이 있으나 경제적으로 여유치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스스로 자신에 대해 후회하고, 비난합니다. 이러한 감정상태를 멈추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약점과 무언가가 계획한 데로 되지 않는 이유에 집중하는 것을 멈추고, 여러분의 강점과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는 이유와, 그리고 성공했을 때의 기분에 집중하기 시작하십시오.
이것은 모두 당신의 사고방식에 변화입니다. 부정적인 사고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부분을 보기 시작하십시오.
자신감을 잃지안고 자존감을 높이기위한 실천들이 궁금하시면 다음의 글이 도움 됩니다.
2. 할 일 목록(To-Do List)을 유지하고 작은 작업을 시작하십시오.
우리는 작은 일이라도 계획한 데로 진행되었을 때, 성취감을 느낄고, 자부심을 느낍니다. 이 감정을 가능한 한 자주 만들어 보십시오.
완료하는 데 여러 날이 걸리고 많은 에너지와 정신력이 필요한 작업으로 할 일 목록을 작성한다면 압도되고 의욕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작업들을 작은 단위로 쪼개어 작은 액션 스텝으로 만들면, 성취감을 느끼고 계속하고 싶은 동기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할 일 목록을 유지하되 작업을 시간이 덜 걸리는 더 작은 작업으로 분류해야 합니다. 목록을 지울 때마다 항목을 지울 때마다 성공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마음의 안정을 주는 방법을 연습하십시오.
스트레스와 혼돈에 둘러싸여 있을 때, 삶에서 자신은 응원하고 사랑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정신적으로 평온과 안정을 느낄 때, 자신을 응원하고, 사랑할 수 있습니다. 마음의 안정을 찾을 때 평화에 진정한 자아를 기억할 수 있고 인생에서 가고자 하는 방향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하거나, 가이드 명상, 마음 챙김 영상, 요가 등이 도움이 됩니다.
마음 챙김 명상에 관해 접니다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의 글을 읽어 보십시오.
4. 매일의 긍정 확언으로 하루를 시작하십시오.
아침에 하루 일과를 시작하며 긍정 확언으로 시작해 보십시오.
"나는 오늘의 모든 행동과 생각을 응원한다" "나는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나는 나를 사랑한다"
긍정 확언을 매일 하게 되면서 얻는 효과는 많이 있습니다.
매일의 확언은 태도와 사고방식을 통제하는 방법이 됩니다. 자신의 살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긍정확언을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은의 글을 읽어 보십시오.
제가 이 긍정 확언을 시작한 이유는 저의 무조건적인 가치를 확인하고 싶어서였습니다. 저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믿음을 가지기 위해, 제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고, 의적적으로 저를 각인시켰지요.
5. 자신에게 감사하며, 지지하십시오.
삶에 있는 모든 것과 삶에 있는 모든 것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지지하는 마음가짐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내가 있는 집에 감사합니다"라고 말할 때 당신은 집에서 안전하게 살 수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또한 “가족과 친구들로부터 받은 사랑에 감사합니다”라고 한다면, 당신이 받는 사랑이 삶을 통해 지지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해 준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일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쉽게 자신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사물, 사람, 순간 및 장소에 대해 갖는 감사는 삶에서 지지를 받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지지를 받는다고 느낄 때 우리는 더 쉽게 안락한 지대에서 벗어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으며 성장과 배움에 열려 있는 아름다운 삶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종종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 위해 기다리거나, 도움을 받지 못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사고방식을 바꿔서 우리가 삶에서 원하는 지원을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 확고한 지원은 자기 사랑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는 인생에서 조금 더 많은 사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514 모닝 챌린지를 하며, "나는 자신의 진정한 빅팬이다"라는 주제의 강의를 들으며, 자기 사랑을 위한 정신적 자원들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좋은 내용들이 있지만, 오늘의 내용은 제가 경험하고 배운 것들을 통해 "나는 잘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날이었습니다. 지난 2년간 셀프케어 나 월빙에 관한 공부가 단지 개인적인 이기적인 생각이 아니라, 포괄적인 자기 계발의 방법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게 하는 하루였습니다.
'취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 테마에 맞는 디지털 스티커를 공유합니다. (1) | 2022.04.05 |
---|---|
Valentine's Day 디지털 스티커 만들어 보기 (1) | 2022.02.10 |
즐거운 추석되세요. (3) | 2021.09.21 |
댓글